모바일 메뉴 닫기
 

정치입법행정 전공트랙

정치학 (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국가와 권력의 문제, 독재와 민주주의를 포함하여 이상에서 현실에 이르는 다양한 정치적 삶의 구조와 그 존재양식을 탐구한다. 이 과목은 그러한 탐구를 위한 기념개념들로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정치학의 기본범주들인 정치사상, 비교정치, 국제정치, 한국정치 등 다양한 정치적 탐구영역에 대한 기본지식을 이끌어준다.
비교정치론 (Introduction to Comparative Politics)
세계 각국의 정치는 유사하면서도 상이하다. 유사하면서도 상이한 서계 각국의 정치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비교하는데 필요한 정치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자 한다.
의회와입법과정 (Legislative Process)
권력분립에 입각하여 국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정책이 국민의 대표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의회에서 어떻게 법률로 정해지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입법하고자 하는 법령이 헌법 등 관계법령에 저촉되는가 또는 상충되는가, 입법이 타당한가, 실효 수단을 가지고 있는가 등을 검토하는 것뿐만 아니라 입법과정이 민주성과 절차적 적합성을 가졌는가도 알아보아야 한다. 물론 입법과정론은 입법의 단계에서 정부 내 입법과정과 의회입법과정 모두의 입법정책의 형성단계에서부터 법령의 공표, 시행까지 모든 과정을 검토한다. 특히 한국의 입법과정뿐만 아니라 미국의 입법과정, 일본의 입법과정, 독일 및 프랑스의 입법과정 등 외국의 입법과정도 이해하고, 비교한다.
한국정치외교사 (History of Korean Politics & Diplomacy)
해방 이후 지금까지 전개된 한국 정치와 외교의 역사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해방 후의 혼란기를 거친 대한민국의 정치는 1948년 정부 수립과 함께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의 교차를 경험하였으며, 1980년대 말에 마침내 민주화를 이루어 지금은 민주주의 정착 단계에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일어난 정부와 국민의 관계, 정치 구조의 변화와 그 원인에 대해 공부한다. 동시에 대한민국 수립 이후 전개된 국제 관계와 한국 외교의 특징과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대한민국 외교는 남북 분단의 현실 속에서 한미 동맹을 주축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그러한 구조 속에서 한국 외교가 어떤 모습을 보였는지, 또 그 모습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에 대해 공부한다. 이러한 한국의 정치사와 외교사는 서러 밀접하게 상호작용 하였는데, 그 상황에는 특히 한국이 지정학적으로 미국의 영향 아래 있는 분단국이라는 사실이 크게 작용하였다. 그러한 여러 측면들을 공부한다.
선거의이해 (Understanding Elections)
각종 선거제도를 이해하고, 주어진 제도에서 가장 나은 선거전략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선거제도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주요 선거가 실시되는 학기에 개설되어 실제 선거에 참여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치이념과정치문화 (Political Ideologies & Political Culture)
세계의 다양한 정치 체제와 정치 운동의 정신적인 토대가 되는 여러 정치 이념들에 대해 공부한다. 또 이와 관련된 각국 사람들의 정치적 태도와 행동 양식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자유주의, 공산주의, 사회주의, 보수주의 등의 이념들과 진보, 보수의 의미 및 정치 문화의 여러 모습들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정치론 (History of Korean Politics)
이 과목은 한국정치에 관한 입문 과목이다. 한국 정치의 여러 모습들에 대해 기본 공부를 한다. 한국 정치의 역사, 정치 변동의 원인과 결과, 정치권력의 성격과 행사 방법, 주요 정치제도들의 성격과 기능, 바람직한 정치 발전의 방향들을 모색한다. 한국 정치의 역사는 권위주의와 민주주의, 일인지배 체제의 수립과 해소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민주주의의 토양이 빈약한 곳에서 권위주의 정치가 오래 지속되었지만, 시민사회의 성장으로 민주주의가 정착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한국 민주주의는 아직도 더 발전해야 할 여지가 많다. 이런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당면 문제점들을 지적하며 발전의 방향을 찾아보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다. 따라서 이 과목은 한국 정치의 미시적인 여러 측면, 다시 말해 선거나 정당 정치의 과정보다는 거시적인 변화와 민주주의 발전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런 거시적인 공부를 바탕으로 하여 미시 과목들을 수강하는 것이 한국 정치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민주주의 (Political Leadership)
정치의 주요 행위자이며 나라의 정치를 이끌어가는 정치지도자들에 대해 공부한다. 정치지도자들의 역할과 그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공부하며, 대표적인 정치지도자들의 사례들도 연구한다.
정부부패론 (Government & Corruption)
부패는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부패는 투자와 성장을 저해하고 경제의 비효율성을 초래한다. 사회의 형평성과 사회 정의의 실현에도 심각한 장애로 작용한다. 이러한 부패는 경제적 문제만이 아니라 정치적 문제와도 깊이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이나 사회주의로부터 자본주의로 이행하는 체제에 특히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부패를 가져오는 유인과 비용, 고위층의 부정부패, 정경유착, 부패와 문화, 부패와 정치, 민주주의와 부패, 부패극복 방안 등이 포함된다.
연대의이해 (Political Culture & Behavior)
정치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정치적 행위로 구성된다고 전제한다. 정치적 행동은 정치문화 및 정치제도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정치 현상을 정치행태론적이고 정치문화적인 측면에서 분석해보는 교과목이다.
민주와평화의정치사상사 (History of Political Thought on Democracy and Peace)
대 그리스 도시국가의 정치사상에서 20세기의 한나 아렌트까지, 인간과 권력, 국가와 정치, 그리고 전쟁과 평화에 관한 인류 지성사의 대표적인 사유의 궤적을 돌이켜본다. 늘의 세계에서 인류와 한국인이 함께 지향해야 할 민주주의의 궁극적인 모습과 평화의 문제를 더 깊이 사색할 수 있는 사상사적 기초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책·정치컨설팅 (Consulting in Policies & Politics)
정치 또는 정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력 및 분석력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정책결정자, 정치지도자, 실무종사자 등이 정치행정학의 기본 원리 및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당면한 정책 또는 정치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