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망과 진로

정치행정학과 - 정치, 행정, 외교, 언론확대

정치행정학과의 교육과정은 졸업생들이 크게 정치, 행정, 외교, 언론 등 크게 네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됩니다. 정치가, 행정가, 외교관 등 공직에 진출할 수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행정고시와 외무고시 및 중앙 및 지방의 일반 행정직, 외무직 등의 공무원시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리큘럼과 함께, 일단 그러한 공직에 진출했을 때 이 사회의 정치인과 행정가 그리고 외교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과 교양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정치행정학과의 목적입니다.

또한 정치행정학 교과과정은 학생들이 졸업후 언론인으로서 진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론인에게 요구되는 대학교육은 언론 자체에 대한 학습은 아닙니다. 언론인에게 필요한 것은 나름의 전문적 영역에 대한 심도있는 지식입니다.
언론이 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의 핵심은 정치와 행정 그리고 통일문제 등 대외관계에 대한 관찰과 감시 그리고 비평과 비판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주요 언론매체의 주요 보도영역인 정치, 행정, 그리고 외교분야를 이끌고 있는 언론인들의 대학 전공분야가 정치외교학과 행정 분야 등인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런가 하면 정치행정학과의 졸업생들은 정치와 행정 및 외교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장차 학자 및 교육자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본교에도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므로 본교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한국내 다른 대학의 석사 및 박사과정 또는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을 포함한 외국의 대학원과정에 진학하여 석사 혹은 박사학위 과정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치행정학과의 졸업생들에게 일차적으로 권장하는 미래는 정치, 행정, 외교, 그리고 언론과 학문 분야에서 이 사회에 기여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입니다. 이러한 꿈을 학생들이 이룩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 준비를 위해 알찬 캠퍼스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치행정학과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